이책 정도 찾아본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트리즈가 뭔지는 접해봤을 터관련 이론을 쉽게 사례를 통해 써 놔서 읽기 쉽다. 다만, 전문적인 수준의 트리즈 강의가 포함되었다고 볼 수는 없으며, 트리즈가 뭔지 입문 하는데 도움을 주는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이책을 읽었다고 생각의 창의성이 향상되거나 기발한 발명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트리즈의 수십가지 모델 중 중요하고 간단한 것 위주로 사례와 함께 그림으로 설명된 점은 굿
이 책은 2004년 이후 10년만의 개정판입니다. 그러기에 기존 책에 있던 많은 부분의 오류들이 거의 모두 수정되었습니다. 연습문제도 새로이 포함하여 많은 분들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트리즈를 포함한 모든 창의적인 방법론들의 공통점은 생각의 틀을 깨는 것이다 현재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초우량 기업들이 트리즈를 채택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이 책에서는 트리즈에 대한 정통한 지식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40가지 발명원리와 76가지 표준해결책이 모두 기재되고 아리즈 최신버전(85C)과 함께 책으로 출판되는 것은 세계최초입니다. 1장에서는 트리즈가 다른 방법론들과 달리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2장에서는 본격적인 트리즈 이론으로 모순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인 3장에서는 40가지 발명원리를 풍부한 예제와 연습문제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4장에서는 76가지 표준해결책을 제공합니다. 5장에서는 아리즈를 설명합니다. 4장과 5장은 가장 난이도가 높은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책의 중간에 위치하였는데 이것은 수시로 참조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장에서는 8가지의 기술진화법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7장에서는 트리즈의 모든 이론들을 아우르는 관점으로 정리하였습니다. 7장까지는 알츠슐러의 트리즈 이론에 집중하였고 8장에서는 트리즈 이외의 창의적인 방법론들을 소개하며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합니다.
Chapter 1 TRIZ의 목표: 이상해결책 IFR(Ideal Final Result)
-스웨덴 선박회사의 노력
-트리즈 전문가의 초청
-이상해결책 IFR의 등장
-이상해결책의 다른 예? S사와 L사의 냉장고 홈바 구조
-6시그마(6 Sigma)와 트리즈(TRIZ)의 차이점
Chapter 2 트리즈의 탄생: 모순(Contradiction)
-우연한 사건
-발명(특허)의 5가지 분류
-창의적 문제 해결의 공통점
-혁신의 사례: 모순의 극복
-혁신은 모순을 극복하는 것이다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도 모순의 극복
-모순의 두 가지 종류
-기술적 모순
-물리적 모순
-물리적 모순에 대한 해결책
-시간에 의한 분리
-공간에 의한 분리
-전체와 부분에 의한 분리
-정치인의 문제
-기술적 모순에 대한 해결책
-40가지 발명원리
-39가지 기술적 인자와 모순 테이블
-정리
-실제 TRIZ를 사용하여 혁신을 이룬 사례
-목표정의(Define)단계
-측정(Measure)단계
-분석(Analyze)단계
-디자인(Design)단계: TRIZ적용사례 1
-디자인(Design)단계: TRIZ적용사례 2
-디자인(Design)단계 3
-검증(Verify)단계
Chapter 3 40가지 발명 원리(40 principles)
1.분할(Segmentation)
2.추출(Extraction)
3.국부적 품질(Local Quality)
4.비대칭(Asymmetry)
5.통합(Consolidation)
6.다용도(Multifunction)
7.포개기(Nesting)
8.공중부양(Counterweight)
9.사전반대조치(Preliminary Counter Acion)
10.사전조치(Preliminary Action)
11.사전예방조치(Preliminary Compenstion)
12.굴리기(Equipotential)
13.역방향(Do It Reverse)
14.곡선화(Curvaturer Increase)
15.자유도증가(Dynamicity)
16.초과나 부족(Partila or Excessive)
17.차원변화(Dimension Change)
18.진동(Vibration)
19.주기적 작용(Periodic Action)
20.유용한 작용의 지속
21.급히 통과(Rushing Through)
22.이이제이(Convert Harmful to Useful)
23.피드백(Feedback)
24.중간 매개물(Intermediary)
25.자동 기능(Self-service)
26.복사(Copy)
27.값싸고 짧은 수명(Cheap Short Life)
28.기계시스템의 대체
29.공기, 유압사용
30.얇은 막(Flexible Membrane)
31.다공성 무질(Porous Material)
32.색깔변화(Changing Color)
33.동질성(Homogeneity)
34.폐기 및 재생
35.최적화(Optimization)
36.상태 전이(Phase Change)
37.열팽창(Thermal Expansion)
38.산화제(Oxidant)
38.불활성 환경(Inert Environment)
40.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
Chapter 4 자원(Resource)의 활용: 76가지 표준해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또 다른 공통점
-맥가이버는 왜 창의적인가
-창의적 문제해결과 자원의 활용
-다차원(멀티스크린) 분석
-자연효과
-물질장 분석과 76가지 표준해
-76가지 표준해의 구성
-Class 1: 물질장 모델의 구성과 유해기능 제거
-Class 2: 물질장 모델의 내부적 진화
-Class 3: 물질장 모델의 외부적 진화
-Class 4: 측정 시스템 관련 표준해
-Class 5: 표준해 적용을 위한 표준해
Chapter 5 ARIZ(창의적 문제해결 알고리듬)
-단계1 문제분석(Analyzing The Problem)
-단계2 자원분석(Analyzing Resources)
-단계3 이상해결책과 물리적 모순의 정의
-단계4 물질장-자원의 활용
-단계5 지식DB의 활용
-단계6 문제의 변경 혹은 재구성
-단계7 물리적 모순 해결방법 분석
-단계8 도출된 해결방안 적용
-단계9 문제해결과정 분석
Chapter 6 기술진화법칙(The Law of Technology Evolution)
-기술진화법칙이란?
-시스템 완전성 법칙
-기능(Function)의 정의
-매트릭스 영화의 해석
-에너지 전도성의 법칙
-시스템 리듬 조화의 법칙
-1, 2, 3 기술진화법칙의 특징
-시스템의 유해한 기능을 없애는 방법
-이상성 증가 법칙
-상위시스템으로의 이동 법칙
-마이크로 수준으로 이동 법칙
-조종성 증가의 법칙
-기술시스템 진화법칙의 분류
-시스템 성장곡선, S-곡선
-시스템의 성장곡선과 관련된 자료들
Chapter 7 모델링과 추상화 과정(Abstract Theory)
-TRIZ에서는 방법론(Tool)이 왜 그렇게 많은가?
-모델링
-아리즈와 모델링
-불규칙한 모양의 물체를 고정하는 공작기계
-피망의 씨를 빼내는 문제
-철광석 회사의 철광석 투입장치의 내구성 향상 문제
-트리즈의 개발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