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핵심 지식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담고 있는 책입니다. 제목의 101이 많다 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머릿말에설명한 것처럼, 매우 많은 항목에 대해 깊지는 않지만 짤막하고 지루하지 않게다루며 독자에게 넓은 상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 같습니다.일단 각 항목들이 채 1-2분이 걸리지 않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어디에서건 쉽게 책장을 펼 수있게 구성되어 있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또 요즘 많이 제작되는 경제, 경영 서적들 처럼 이게 좋다, 저게 대세다 하는 식의작가 주관이 강조되지 않고 객관적으로 서술된 것도 마음에 드네요.단점을 들자면 바로 그런 장점들 때문에 읽고나서 바로 잊어버리는 느낌이 든다는점이랄까요? 하지만 상식서로 몇번쯤 읽다보면 기억될 것은 기억하면서내 지식의 폭을 조금은 넓혀주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읽으며 특별히 재미를 느끼진 못했지만 개인적 느낌으론 상당히 좋은 책으로 여겨졌습니다.
뜻도 모르고 자주 쓰는 경영학 개념 총정리 상식이 된 경영학 전공 막론, 계열 막론, 경영학은 이제 입사준비의 필수과목이다 경영학 키워드 101 은 경영학의 필수과목이라 할 수 있는 경영일반, 경영관리, 경영운영, 경영전략, 마케팅, 재무·회계를 중심으로 경영현장과 마케팅 관련 에피소드, 그리고 전설적인 경영자와 경영학자의 어록까지 두루 담고 있다. 경영학은 물론, 심리학과 행동주의 경제학의 핵심요소를 망라하는 경영학 개념사전으로,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정보의 폭탄 속에서 비전공자라도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를 골라 평이한 일상의 언어로 풀어내고 있다. 단숨에 읽어낼 수 있는 속도감과 귀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이 이 책의 매력이다. 이 책은 저자의 전작 마케팅 키워드 101 에 뒤이어 3년 만에 선보인 신작으로, 전작이 마케팅의 진수를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면, 경영학 키워드 101 은 폭넓은 경영학의 세계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이 책 역시 마케팅 파트가 강화되어 있어 경영학의 큰 그림 속에서 마케팅을 재조명할 수 있게 해준다.
Part 1 경영일반경영 Business과 관리 Management 효과적인 경영 Effectiveness과 효율적인 경영 Efficiency경영마인드 Business Mind 브레인스토밍 Brain Storming 델파이 기법 Delphi Technique 질 좋은 정보 Quality Information전사적 자원관리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형식지 Explicit Knowledge와 암묵지 Tacit Knowledge 기업의 공유가치 창출 CSV : Creating Shared Value 평균 Mean과 분산 Variance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무임승차 Free Ride 후광효과 Halo Effect 착한기업 Good Company 비합리적인 경영판단을 부르는 경제학 개념들 Part 2 경영관리과학적 경영관리 이론 Scientific Management제한된 합리성 Bounded Rationality 프레이밍 Framing과 휴리스틱스 Heuristics목표관리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매트릭스 조직 Matrix Organization 권한부여 Empowerment와 권한위임 Delegation 아웃플레이스먼트 Outplacement 가치조화 Value Congruence 균형성과관리 BSC : Balanced Score Card Part 3 경영운영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상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전사적 품질관리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적시생산 시스템 JIT : Just In Time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6시그마 경영 6 Sigma Part 4 경영전략포트폴리오 전략 Portfolio Strategy 3가지 경쟁우위전략 산업구조분석모델 Five Force Model SWOT 분석 SWOT Analysis 오픈 이노베이션 Open Innovation 다국적 기업 Multinational Corporation과 글로벌 기업 Global Business 다각화 전략 Diversification Strategy 수직적 통합 Vertical Integration 인수합병 M&A : Merger and Acquisition 높은 성과 기업 High Performance Company Part 5 마케팅O2O Online to Offline 체리피커 Cherry Picker 체험마케팅 Experience Marketing 죄수의 딜레마 Prisoner’s Dilemma 포커스그룹 Focus Group 가격탄력성 Price Elasticity 제품수명주기 PLC : Product Life Cycle 브랜드 확장 Brand Extension 고객생애가치 CLV :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관점 솔루션 Customer Perspective Solution 얼리어답터 Early Adopter 현지화 Localization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타깃팅 Targeting의 실패사례 준거가격 Reference Price 미끼상품 Loss Leader Product PPL Product Placement PR Public Relations 마일리지 프로그램 Mileage Program PB Private Brand 카테고리 킬러 Category Killer 회원제 창고형 클럽 Membership Warehouse Club 네트워크 마케팅과 피라미드 판매 TV 홈쇼핑 채널의 황금시간대 Golden Hour 나비형 고객 155Part 6 재무.회계재무관리의 원칙 회계 Accounting의 의미 재무제표 Financial Statement 분식회계 Window Dressing Settlement흑자도산 Insolvency By Paper Profits Part 7 경영 에피소드심장병 치료제 부작용 덕에 탄생한 비아그라 Viagra 아이보리 IVORY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부른 리먼 브라더스 Lehman Brothers 한국에는 왜 월마트 Wal-mart가 없을까 맥도날드 Mcdonald’s의 창업자는 맥도날드가 아니다시장 환경 변화로 사라진 타파웨어 파티 Tupperware Party 더블에이 Double A의 성공적인 한국 진출소주 1위 ‘참이슬 후레쉬’ 이마트 입점 스토리 스타벅스 STARBUCKS 로고의 은밀한 변화 글로벌 기업의 한국 현지화 노력들SNS만큼 파급력 커진 서비스 복구 Service RecoverySNS를 활용한 입소문으로 성공한 코기 KOGI Part 8 경영어록인생철학에 대하여캘리포니아 와인산업의 대부, 로버트 몬다비 HP 최초의 여성 CEO, 칼리 피오리나 힐튼호텔 그룹의 창립자, 콘래드 힐튼 프랜차이징 비즈니스의 선구자, J. C. 페니 글로벌 매니지먼트사 IMG의 CEO, 마크 맥코맥 리더십에 대하여포드.크라이슬러 CEO, 리 아이아코카 제너럴 일렉트릭 CEO, 잭 웰치월마트 창업자, 샘 월튼 경영컨설턴트 겸 베스트셀러 작가, 피터 드러커 IBM 2대 회장, 토마스 왓슨 2세 경영철학에 대하여벤 & 제리 창립자, 벤 코헨 & 제리 그린필드 패스트푸드점 웬디스 CEO, 데이브 토마스 델컴퓨터 창립자, 마이클 델 스탠더드오일 창립자, 존 록펠러 전후 포드의 중흥을 이끈 CEO, 헨리 포드 2세ITT를 회생시킨 경영대가, 헤럴드 제닌 인텔 공동창업자 겸 회장, 앤드류 그로브 투자에 대하여투자사 버크셔 해서웨이 대표, 워렌 버핏 월스트리트의 전설적 투자자, 버나드 바루크
카테고리 없음